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10 단축키 / 윈도우10 팁

category Tip 2016. 7. 10. 00:17



안녕하세요. 날씨가 매우 더워지고 있습니다. 여름 휴가를 가고 싶지마 그렇지 못하신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회사 혹은 집에서라도 쾌적한 컴퓨터 라이프를 즐기시라고 유용한 윈도우10 단축키와 새로 추가된 단축키 외에도 예전부터 유용하게 사용되었던 단축키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윈도우 단축키는 한번 알아두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으로 외워야하는 단축키가 아닌가 생각하기에 필요한 단축키라면 꼭 외워주시는게 좋겠죠.




가상 데스크탑 추가 :    [ Ctrl + 윈도우키 + D ]   (주의: 읽어보시고 누르세요)

읽어보시고 누르시라고 한 이유는 바로 눌렀다가 이 데스크탑화면으로 못돌아 오시고 헤메실까봐 써드렸는대요. 가상 데스크탑을 만들고 나면 가상 데스크탑을 이동하는 단축키도 아셔야 겠죠.


가상 데스크탑 화면이동 : Ctrl + 윈도우키 + ← or →

전 가상 데스크탑으로 빠르게 이동할 때 유용합니다.


가상 데스크탑 화면전환 : 윈도우키 + Tab + 마우스로 하단에서 가상 데스크탑 선택

이 키는 가상데스크탑을 많이 열어놨을 때 유용합니다. 이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뜨게 되는데 알트탭처럼 현재 열려있는 프로그램들을 선택할 수도 있고 밑에 보시면 현재 사용되는 가상데스크탑 창들이 표시 됩니다. 중요한 것은 가상 데스크탑을 닫을 때 밑에 빨간 박스로 표시한 가상데스크탑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닫기 버튼이 나타나며 닫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 단축키를 제일 먼저 알려드리는 이유는 몰컴시에 매우 요용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에 업무시간에 개인적인 인터넷을 할 때 눈치 보여서 창도 하나만 뛰어놓고 불편하게 하거나 하나만 열고 하더라도 상사가 오면 알트탭으로 화면을 전환해도 작업표시줄에 머하고 있었는지 보여질 때가 있잖아요. 그리고 집에서도 나만의 라이프를 즐기다가 알트탭으로 화면 전환해도 작업표시줄에 머하고 있어는지 나타날 때도 있잔아요. 그래서 꼼수로 작업표시줄을 안보이게 하고 작업을 하기도 하지만 많이 불편하시죠. 그러실 때 사용하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가상 데스크탑 응용의 예: 작업표시줄도 조작해요>


또한 작업을 분담해서 할 때도 유용합니다. 한 데스크탑은 작업용도로 만들어 놓고 다른 데스크탑은 개인 적인 용도로 해놓고 작업하면 작업이 혼돈 되지 않고 매우 유용합니다. 


저는 가상 데스크탑이 윈도우10의 백미라 생각합니다.



제어판 :    [윈도우키 + X] 또는 [윈도우키 + I]

윈도우10은 제어판 레이아웃이 많이 바뀌어서 예전 내가 찾던 메뉴를 찾아들어가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는대요. 이럴때 이 키를 누르고 제어판을 선택하시면 익숙한 인터페이스에서 더 편하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제거는 이 단축키를 누른 후 나오는 메뉴 맨위에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하시면 프로그램 제거창이 바로 열리게 됩니다. 


제어판을 여는 비슷한 키로는 [윈도우 + I ]도 있는데요. 이 키는 아래와 같이 윈도우10의 제어판이라고 할 수 있는 설정창을 여는 것입니다. 이 창이 더 익숙하시면 이 단축키가 더 좋으실 수도 있겠네요.



바탕화면 바로가기 :    [윈도우키 + D] 또는 [윈도우키 + M]

가끔 작업을 하다가 바탕화면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잔아요. 그럴 때 이 단축키를 누르시면 되는대요. 한번 더 누르면 원래 작업창을 복구 할 수 있어서 매우 편하답니다. 비슷한 키로 윈도우키 + M이 있는데 이 단축키는 다시 눌러도 작업창 복귀가 안돼서 안쓰게 되더라고요.



화면분할 :    윈도우키 + ← or → and ↑ or ↓

윈도우8까지는 단축키를 이용한 화면분할이 좌우 2개 밖에 안되었는데 윈도우10부터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4분할이 가능해졌습니다. 저는 큰 모니터를 사용안해서 그렇게 유용하지는 않지만 큰 고해상도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한테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화면 분할이 4개까지 가능해졌다>



화면회전 :    Ctrl + Alt +  ← or → or ↑ or ↓

요즘 스마트폰은 다 화면 회전 기능을 가지고 있잖아요. 이 기능이 윈도우에도 들어왔습니다. 만약 모니터에 피벗 기능이 있다면 세로로 긴 일러스트나 사진, 아래와 같이 요즘 유행하는 유투브 직캠영상을 볼 때 매우 유용하겠죠?


혹시 영상을 누르셨나요? 캡쳐영상입니다...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열기 :    윈도우키 + 1, 2, 3, 4, 5, 6, 7, 8, 9

작업표시줄에 떠있는 프로그램을 열 때 유용합니다. 알트탭은 전 프로그램으로 이동할 때 유용하다면 이키는 바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그리고 자주쓰는 프로그램은 작업표시줄에 고정시켜 놓으면 편하잔아요. 이 단축키는 자주쓰는 프로그램은 작업표시줄에 고정시켜 놓고 프로그램 단축키로 이용해도 매우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기준으로 예를 들면 제가 파워포인트를 열려고 한다면 윈도우키 + 4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탐색기 열기 :    윈도우키 + E

이 단축키는 제가 예전부터 매우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인대요. 탐색기를 바로 여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 :    윈도우키 + L

이 단축키는 보안이 중요시 되는 회사라면 자리 비울 때 꼭 눌르고 가라고 하는 단축키 중에 하나이죠. 하지만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한다면 자리를 비울 때 눌러서 엄마, 아빠, 형제, 자매, 남매, 애인 등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프라이버시는 존중이 되야하니까요~^^


오늘은 윈도우10에 새로 추가된 단축키와 기존의 유용한 단축키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단축키 위주로 모아 봤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그럼 오늘도 신나는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