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단축키 모음 ✔

category Tip 2016. 8. 19. 15:07


현대 회사 생활의 필수 프로그램 중에 하나인 엑셀. 엑셀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퇴근시간이 빨라지고 늦어지기도 하죠.

(빨라봐야 퇴근시간이 땡하고 퇴근해야하는 더러운 사회! 출근도 출근 시간 땡할 때 출근하고 싶다고...)


그만큼 엑셀 실력은 쾌적한 회사업무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능력중에 하나입니다. 엑셀 실력을 판단하는 요소중에 가장 큰 축은 2가지를 둘 수가 있습니다. 함수사용 능력과 단축키 사용능력입니다. 함수사용 능력은 단시간에 키우기는 쉽지가 않죠. 하지만 단축키는 단시간에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는데요.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들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업무효율이 대폭 향상되는 것처럼 엑셀이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이제 게임 단축키만이 아니라 엑셀 단축키도 외울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액셀 단축키 모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합니다. 우선 인터넷상에서 바로 확인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바로 확인 가능하도록 올려드리고, 또한 파일을 다운 받아서 프린터로 인쇄해 책상 앞에 붙여놓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pdf 파일과 엑셀 파일로도 올려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어떤 닥축키들이 있나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

특정 단축키만 찾으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 Ctrl + F ] 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실행할 작업

Ctrl+Shift+(

선택 영역 안에서 숨겨진 행의 숨김을 모두 취소합니다.

Ctrl+Shift+)

선택 영역 안에서 숨겨진 열의 숨김을 모두 취소합니다.

Ctrl+Shift+&

선택한 셀에 윤곽선 테두리를 적용합니다.

Ctrl+Shift+_

선택한 셀에서 윤곽선 테두리를 제거합니다.

Ctrl+Shift+~

일반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소수 두 자리의 통화 서식을 적용합니다(음수는 괄호로 표시).

Ctrl+Shift+%

소수 자릿수 없이 백분율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소수 두 자리의 지수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 , 일로 날짜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시간, , AM/PM으로 시간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소수 두 자리의 숫자 서식, 1000 단위 구분 기호, 음수의 경우 빼기(-) 기호 등으로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

Ctrl+Shift+*

현재 셀 주위의 현재 영역(빈 행과 빈 열로 둘러싸인 데이터 영역)을 선택합니다.

피벗 테이블에서 전체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Ctrl+Shift+:

현재 시간을 입력합니다.

Ctrl+Shift+"

현재 셀 위의 셀에 있는 값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합니다.

Ctrl+Shift+더하기(+)

빈 셀을 삽입하는 삽입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빼기(-)

선택한 셀을 삭제하는 삭제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

현재 날짜를 입력합니다.

Ctrl+`

워크시트에서 셀 값 표시와 수식 표시 간을 전환합니다.

Ctrl+'

현재 셀 위의 셀에 있는 수식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합니다.

Ctrl+1

셀 서식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2

굵은 글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

Ctrl+3

기울임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

Ctrl+4

밑줄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

Ctrl+5

취소선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

Ctrl+6

개체 숨기기, 개체 표시, 개체 틀 표시 간을 전환합니다.

Ctrl+8

윤곽 기호를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Ctrl+9

선택한 행을 숨깁니다.

Ctrl+0

선택한 영역을 숨깁니다.

Ctrl+A

전체 워크시트를 선택합니다.

워크시트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Ctrl+A를 누르면 현재 영역이 선택됩니다. Ctrl+A를 다시 누르면 현재 영역과 해당 요약 행이 선택됩니다. Ctrl+A를 또 다시 누르면 전체 워크시트가 선택됩니다.

삽입 포인터가 수식의 함수 이름 오른쪽에 있는 경우 함수 인수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삽입 포인터가 수식의 함수 이름 오른쪽에 있는 경우 Ctrl+Shift+A를 누르면 인수 이름과 괄호가 삽입됩니다.

Ctrl+B

굵은 글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

Ctrl+C

선택한 셀을 복사합니다.

Ctrl+C를 누른 후 Ctrl+C를 다시 누르면 클립보드가 표시됩니다.

Ctrl+D

아래로 채우기 명령을 사용하여 선택한 범위에서 맨 위에 있는 셀의 내용과 서식을 아래쪽 셀에 복사합니다.

Ctrl+F

찾기 탭이 선택되어 있는 찾기 및 바꾸기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Shift+F5를 눌러도 이 탭이 표시되며, Shift+F4를 누르면 마지막으로 실행한 찾기 작업이 반복됩니다.

Ctrl+Shift+F를 누르면 글꼴 탭이 선택되어 있는 셀 서식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Ctrl+G

이동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F5 키를 눌러도 이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Ctrl+H

바꾸기 탭이 선택되어 있는 찾기 및 바꾸기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I

기울임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

Ctrl+K

새 하이퍼링크의 경우 하이퍼링크 삽입 대화 상자를 표시하고, 기존 하이퍼링크를 선택한 경우 하이퍼링크 편집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N

빈 통합 문서를 새로 만듭니다.

Ctrl+O

파일을 열거나 찾는 열기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Shift+O를 누르면 메모가 포함된 모든 셀이 선택됩니다.

Ctrl+P

인쇄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Shift+P를 누르면 글꼴 탭이 선택되어 있는 셀 서식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Ctrl+R

오른쪽으로 채우기 명령을 사용하여 선택한 범위에서 맨 왼쪽에 있는 셀의 내용과 서식을 오른쪽 셀에 복사합니다.

Ctrl+S

사용 중인 파일을 현재 파일 이름, 위치 및 파일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Ctrl+T

표 만들기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U

밑줄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

Ctrl+Shift+U를 누르면 수식 입력줄이 확장되거나 축소됩니다.

Ctrl+V

삽입 포인터가 있는 위치에 클립보드의 내용을 삽입하고 선택 영역이 있으면 바꿉니다. 개체, 텍스트 또는 셀 내용을 잘라내거나 복사한 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rl+W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을 닫습니다.

Ctrl+X

선택한 셀을 잘라냅니다.

Ctrl+Y

가능한 경우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이나 작업을 반복합니다.

Ctrl+Z

실행 취소 명령을 사용하여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을 취소하거나 마지막으로 입력한 내용을 삭제합니다.

자동 고침 대화 상자에 스마트 태그 탭이 표시된 경우 Ctrl+Shift+Z를 누르면 실행 취소 또는 다시 실행 명령을 사용하여 마지막으로 실행한 자동 고침이 취소되거나 복원됩니다.

F1

Microsoft Office Excel 도움말 작업창을 표시합니다.

Ctrl+F1을 누르면 리본 메뉴가 표시되거나 숨겨집니다.

Alt+F1을 누르면 현재 범위의 데이터에 대한 차트가 만들어집니다.

Alt+Shift+F1을 누르면 새 워크시트가 삽입됩니다.

F2

현재 셀을 편집 상태로 표시하고 삽입 포인터를 셀 내용의 끝에 놓습니다. 또한 셀 편집이 해제되면 삽입 포인터를 수식 입력줄 안으로 이동합니다.

Shift+F2를 누르면 셀 메모가 새로 추가되거나 기존 셀 메모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Ctrl+F2를 누르면 인쇄 미리 보기 창이 표시됩니다.

F3

이름 붙여넣기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Shift+F3을 누르면 함수 마법사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F4

가능한 경우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이나 작업을 반복합니다.

Ctrl+F4를 누르면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이 닫힙니다.

F5

이동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Ctrl+F5를 누르면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의 크기가 복원됩니다.

F6

워크시트, 리본 메뉴, 작업창 및 확대/축소 컨트롤로 전환합니다. 보기 메뉴의 이 창 관리에 있는 틀 고정에서 창 나누기 명령으로 나눈 워크시트의 경우 F6 키를 누르면 작업창과 리본 메뉴 영역으로 전환할 때 나뉜 창도 포함됩니다.

Shft+F6을 누르면 워크시트, 확대/축소 컨트롤, 작업창 및 리본 메뉴로 전환됩니다.

통합 문서 창이 두 개 이상 열려 있는 경우 Ctrl+F6을 누르면 다음 순서에 있는 통합 문서 창으로 전환됩니다.

F7

현재 워크시트나 선택한 범위의 맞춤법을 검사하는 맞춤법 검사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통합 문서 창이 최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Ctrl+F7을 누르면 통합 문서 창에서 이동 명령이 실행됩니다.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창을 이동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이동을 취소하려면 Esc 키를 누릅니다.

F8

확장 모드를 설정하거나 해제합니다. 확장 모드에서는 상태 표시줄에 확장이 표시되고 화살표 키로 선택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Shift+F8을 누르면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인접하지 않은 셀 또는 셀 범위를 셀 선택 영역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통합 문서 창이 최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Ctrl+F8을 누르면 통합 문서 창의 컨트롤 메뉴에 있는 크기 명령이 실행됩니다.

Alt+F8을 누르면 매크로를 작성, 실행, 편집 또는 삭제할 수 있는 매크로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F9

열려 있는 모든 통합 문서의 모든 워크시트를 계산합니다.

Shift+F9를 누르면 현재 워크시트가 계산됩니다.

Ctrl+Alt+F9를 누르면 마지막 계산 이후 내용의 변경 여부에 관계없이 열려 있는 모든 통합 문서의 워크시트가 모두 계산됩니다.

Ctrl+Alt+Shift+F9를 누르면 참조되는 수식이 다시 검사되고, 열려 있는 모든 통합 문서에서 계산하도록 표시되지 않은 셀까지 포함하여 모든 셀이 계산됩니다.

Ctrl+F9를 누르면 통합 문서 창이 아이콘으로 최소화됩니다.

F10

키 설명을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Shift+F10을 누르면 선택한 항목의 바로 가기 메뉴가 표시됩니다.

Alt+Shift+F10을 누르면 스마트 태그에 메뉴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스마트 태그가 두 개 이상이면 다음 스마트 태그로 전환되어 메뉴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Ctrl+F10을 누르면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이 최대화되거나 복원됩니다.

F11

현재 범위의 데이터에 대한 차트를 만듭니다.

Shift+F11을 누르면 새 워크시트가 삽입됩니다.

Alt+F11을 누르면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만들 수 있는 Visual Basic Editor가 열립니다.

F12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화살표 키

워크시트에서 위, 아래,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한 셀씩 이동합니다.

Shift+화살표 키를 누르면 셀 선택 영역이 한 셀씩 확장됩니다.

Ctrl+Shift+화살표 키를 누르면 셀 선택 영역이 현재 셀과 동일한 열 또는 행에 있는 비어 있지 않은 마지막 셀까지 확장되거나, 다음 셀이 비어 있는 경우에는 선택 영역이 비어 있지 않은 다음 셀까지 확장됩니다.

리본 메뉴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왼쪽 화살표 키나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오른쪽 탭이나 왼쪽 탭이 선택됩니다. 하위 메뉴가 열려 있거나 선택되어 있는 경우 왼쪽 화살표 키나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주 메뉴나 하위 메뉴로 전환됩니다. 리본 메뉴 탭이 선택되어 있는 경우 왼쪽 화살표 키나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다른 탭 단추로 이동됩니다.

메뉴나 하위 메뉴가 열려 있는 경우 아래쪽 화살표 키나 위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다음 또는 이전 명령이 선택됩니다. 리본 메뉴 탭이 선택되어 있는 경우 아래쪽 화살표 키나 위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탭 그룹에서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이동됩니다.

대화 상자에서 화살표 키를 누르면 열려 있는 드롭다운 목록이나 옵션 그룹의 다른 옵션으로 이동됩니다.

Ctrl+화살표 키를 누르면 워크시트에서 현재 데이터 영역 (데이터 영역: 데이터를 포함하고 빈 셀 또는 데이터시트 테두리로 제한되는 셀 범위입니다.)의 맨 끝으로 이동됩니다.

아래쪽 화살표 키나 Alt+아래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선택한 드롭다운 목록이 열립니다.

백스페이스 키

수식 입력줄에서 왼쪽의 문자를 1자 삭제합니다.

현재 셀의 내용을 지웁니다.

셀 편집 모드에서는 삽입 포인터 왼쪽의 문자를 삭제합니다.

Delete

셀 서식이나 메모에 영향을 주지 않고 선택한 셀에서 셀 내용(데이터와 수식)을 제거합니다.

셀 편집 모드에서는 삽입 포인터 오른쪽의 문자를 삭제합니다.

End

Scroll Lock이 켜져 있는 경우 창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셀로 이동합니다.

메뉴나 하위 메뉴가 표시된 경우 메뉴의 마지막 명령을 선택합니다.

Ctrl+End를 누르면 워크시트의 마지막 셀, 즉 맨 오른쪽 열의 맨 아래쪽 행에 있는 셀로 이동됩니다. 커서가 수식 입력줄에 있는 경우 Ctrl+End를 누르면 커서가 텍스트의 끝으로 이동됩니다.

Ctrl+Shift+End를 누르면 셀 선택 영역이 워크시트의 마지막 셀(오른쪽 아래 모서리)까지 확장됩니다. 커서가 수식 입력줄에 있는 경우 Ctrl+Shift+End를 누르면 수식 입력줄에 있는 텍스트가 커서 위치에서 끝까지 모두 선택됩니다. 수식 입력줄의 높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Enter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서 셀 입력을 완료하고 기본적으로 바로 아래의 셀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양식에서 다음 레코드의 첫째 필드로 이동합니다.

선택한 메뉴를 열거나(메뉴 모음을 활성화하려면 F10 키를 누름) 선택한 명령에 대한 동작을 실행합니다.

대화 상자에서는 대화 상자의 기본 명령 단추(굵은 윤곽이 있는 단추로서 주로 확인 단추임)에 대한 동작을 실행합니다.

Alt+Enter를 누르면 같은 셀에서 새 줄이 시작됩니다.

Ctrl+Enter를 누르면 선택한 셀 범위가 현재 입력 내용으로 채워집니다.

Shift+Enter를 누르면 셀 입력이 완료되고 바로 위의 셀이 선택됩니다.

Esc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서 입력을 취소합니다.

열려 있는 메뉴, 하위 메뉴, 대화 상자 또는 메시지 창을 닫습니다.

전체 화면 모드가 적용되어 있는 경우 이 모드를 종료하고 표준 화면 모드로 돌아가 리본 및 상태 표시줄을 다시 표시합니다.

Home

워크시트에서 행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Scroll Lock이 켜져 있는 경우 창의 왼쪽 위 모서리에 있는 셀로 이동합니다.

메뉴나 하위 메뉴가 표시된 경우 메뉴의 첫 번째 명령을 선택합니다.

Ctrl+Home을 누르면 워크시트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됩니다.

Ctrl+Shift+Home을 누르면 셀 선택 영역이 워크시트의 시작 부분까지 확장됩니다.

Page Down

워크시트에서 한 화면 아래로 이동합니다.

Alt+Page Down을 누르면 워크시트에서 한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됩니다.

Ctrl+Page Down을 누르면 통합 문서에서 다음 시트로 이동됩니다.

Ctrl+Shift+Page Down을 누르면 통합 문서에서 현재 시트와 다음 시트가 선택됩니다.

Page Up

워크시트에서 한 화면 위로 이동합니다.

Alt+Page Up을 누르면 워크시트에서 한 화면 왼쪽으로 이동됩니다.

Ctrl+Page Up을 누르면 통합 문서에서 이전 시트로 이동됩니다.

Ctrl+Shift+Page Up을 누르면 통합 문서에서 현재 시트와 이전 시트가 선택됩니다.

스페이스바

대화 상자에서 선택한 단추에 대한 동작을 수행합니다. 또는 확인란을 선택하거나 선택을 취소합니다.

Ctrl+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워크시트에서 전체 열이 선택됩니다.

Shift+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워크시트에서 전체 행이 선택됩니다.

Ctrl+Shift+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전체 워크시트가 선택됩니다.

워크시트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Ctrl+Shift+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현재 영역이 선택됩니다. Ctrl+Shift+스페이스바를 다시 누르면 현재 영역과 해당 요약 행이 선택됩니다. Ctrl+Shift+스페이스바를 또 다시 누르면 전체 워크시트가 선택됩니다.

개체가 선택된 경우 Ctrl+Shift+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워크시트의 모든 개체가 선택됩니다.

Alt+스페이스바를 누르면 Microsoft Office Excel 창의 컨트롤 메뉴가 표시됩니다.

Tab

워크시트에서 오른쪽으로 한 셀씩 이동합니다.

보호된 워크시트에서 잠겨진 다른 셀로 이동합니다.

대화 상자에서 다음 옵션 또는 옵션 그룹으로 이동합니다.

Shift+Tab을 누르면 워크시트에서 이전 셀로 이동되거나 대화 상자에서 이전 옵션으로 이동됩니다.

Ctrl+Tab을 누르면 대화 상자에서 다음 순서에 있는 탭으로 전환됩니다.

Ctrl+Shift+Tab을 누르면 대화 상자에서 이전 순서에 있는 탭으로 전환됩니다.

F1

도움말 창을 엽니다.

Alt+F4

도움말 창을 닫습니다.

Alt+Tab

도움말 창과 활성 프로그램 간을 전환합니다.

Alt+Home

Program Name 홈으로 돌아갑니다.

Tab

도움말 창에서 다음 항목을 선택합니다.

Shift+Tab

도움말 창에서 이전 항목을 선택합니다.

Enter

선택한 항목에 지정된 작업을 실행합니다.

Tab 키 또는 Shift+Tab

도움말 창의 Program Name 도움말 찾아보기 구역에서 다음 항목이나 이전 항목을 선택합니다.

Enter

도움말 창의 Program Name 도움말 찾아보기 구역에서 선택한 항목을 확장하거나 축소합니다.

Tab

도움말 항목 위쪽에 있는 모두 표시모두 숨기기를 포함하여 숨겨진 다음 텍스트나 하이퍼링크를 선택합니다.

Shift+Tab

숨겨진 이전 텍스트나 하이퍼링크를 선택합니다.

Enter

선택한 모두 표시, 모두 숨기기, 숨겨진 텍스트 또는 하이퍼링크에 지정된 작업을 실행합니다.

Alt+왼쪽 화살표 또는 백스페이스 키

이전 도움말 항목으로 이동합니다(뒤로 단추).

Alt+오른쪽 화살표

다음 도움말 항목으로 이동합니다(앞으로 단추).

위쪽 화살표 키, 아래쪽 화살표 키

현재 도움말 항목에서 위나 아래로 조금씩 스크롤합니다.

Page Up , Page Down

현재 도움말 항목에서 위나 아래로 한 페이지씩 스크롤합니다.

Alt+U

도움말 창을 활성 프로그램에 연결된 상태로 표시하여 바둑판식으로 배열할지 또는 따로 표시하여 바둑판식으로 배열하지 않을지 여부를 변경합니다.

Shift+F10

도움말 창의 명령 메뉴를 표시합니다. 이 작업을 실행하려면 도움말 창을 클릭하여 도움말 창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Esc

마지막 작업을 중지합니다(중지 단추).

F5

창을 새로 고칩니다(새로 고침 단추).

Ctrl+P

현재 도움말 항목을 인쇄합니다.

 참고    현재 도움말 항목에 커서가 없을 경우에는 F6 키를 누른 후 Ctrl+P를 누르십시오.

F6 키를 누른 후 아래쪽 화살표 클릭

연결 상태를 변경합니다.

F6 키를 누른 후 아래쪽 화살표 클릭

검색할 단어 입력 상자에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F6

도구 모음, 검색할 단어 입력 상자, 검색 목록 등의 도움말 창 영역 간을 전환합니다.

위쪽 화살표, 아래쪽 화살표

트리 보기의 목차에서 다음 항목이나 이전 항목을 선택합니다.

왼쪽 화살표 키, 오른쪽 화살표 키

트리 보기의 목차에서 선택한 항목을 확장하거나 축소합니다.

Alt+Tab

다음 창으로 전환합니다.

Alt+Shift+Tab

이전 창으로 전환합니다.

Ctrl+W 또는 Ctrl+F4

현재 창을 닫습니다.

Ctrl+F5

최대화한 현재 창 크기를 복원합니다.

F6

프로그램 창의 다른 작업창으로 이동합니다(시계 방향). F6 키를 여러 번 눌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F6 키를 눌러도 원하는 작업창이 표시되지 않으면 Alt 키를 눌러 메뉴 모음이나 리본 메뉴에 포커스를 놓은 후 Ctrl+Tab을 눌러 작업창으로 이동해 보십시오.

Shift+F6

프로그램 창의 다른 창으로 이동합니다(시계 반대 방향).

Ctrl+F6

창이 여러 개 열려 있는 경우 다음 창으로 전환합니다.

Ctrl+Shift+F6

이전 창으로 전환합니다.

Ctrl+F7

문서 창이 최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창의 컨트롤 메뉴에 있는 이동 명령을 수행합니다.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창을 이동하고 이동을 마치면 Esc 키를 누릅니다.

Ctrl+F8

문서 창이 최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창의 컨트롤 메뉴에 있는 크기 명령을 수행합니다. 화살표 키를 눌러 창의 크기를 조정하고 조정을 마치면 Esc 키를 누릅니다.

Ctrl+F9

창을 아이콘으로 최소화합니다(일부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에서만 작동).

Ctrl+F10

선택한 창을 최대화하거나 복원합니다.

Print Screen

화면의 그림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Alt+Print Screen

선택한 창의 그림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Ctrl+Shift+F

글꼴을 변경합니다.

Ctrl+Shift+P

글꼴 크기를 변경합니다.

Ctrl+Shift+>

선택한 텍스트의 글꼴 크기를 늘립니다.

Ctrl+Shift+<

선택한 텍스트의 글꼴 크기를 줄입니다.

왼쪽 화살표 키

왼쪽으로 한 자 이동합니다.

오른쪽 화살표 키

오른쪽으로 한 자 이동합니다.

위쪽 화살표 키

위로 한 줄 이동합니다.

아래쪽 화살표 키

아래로 한 줄 이동합니다.

Ctrl+왼쪽 화살표

왼쪽으로 한 단어 이동합니다.

Ctrl+오른쪽 화살표

오른쪽으로 한 단어 이동합니다.

End

줄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Home

줄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Ctrl+위쪽 화살표

위로 한 단락 이동합니다.

Ctrl+아래쪽 화살표

아래로 한 단락 이동합니다.

Ctrl+End

텍스트 상자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Ctrl+Home

텍스트 상자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Ctrl+Enter

Microsoft Office PowerPoint에서 다음 제목 또는 본문 텍스트 개체 틀로 이동합니다. 슬라이드의 마지막 개체 틀일 경우 원본 슬라이드와 동일한 슬라이드 레이아웃의 새 슬라이드가 삽입됩니다.

Shift+F4

마지막 찾기 작업을 반복합니다.

Tab

다음 셀로 이동합니다.

Shift+Tab

이전 셀로 이동합니다.

아래쪽 화살표 키

다음 행으로 이동합니다.

위쪽 화살표 키

이전 행으로 이동합니다.

Ctrl+Tab

셀에서 탭을 삽입합니다.

Enter

새 단락을 시작합니다.

마지막 행의 끝에서 Tab

표 아래쪽에 새 행을 추가합니다.

F6

프로그램 창의 다른 작업창으로 이동합니다. F6 키를 여러 번 눌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F6 키를 눌러도 원하는 작업창이 표시되지 않으면 Alt 키를 눌러 메뉴 모음에 포커스를 놓은 후 Ctrl+Tab을 눌러 작업창으로 이동해 보십시오.

Ctrl+Tab

메뉴나 도구 모음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작업창으로 이동합니다. Ctrl+Tab을 여러 번 눌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Tab 키 또는 Shift+Tab

작업창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작업창에서 다음 옵션이나 이전 옵션을 선택합니다.

Ctrl+아래쪽 화살표

작업창 메뉴에 전체 명령을 표시합니다.

아래쪽 화살표 키 또는 위쪽 화살표 키

선택한 하위 메뉴에서 선택 사항 간을 이동하거나 대화 상자의 옵션 그룹에서 특정 옵션 간을 이동합니다.

스페이스바 또는 Enter

선택한 메뉴를 열거나 선택한 단추에 지정된 작업을 실행합니다.

Shift+F10

바로 가기 메뉴를 열거나 선택한 갤러리 항목의 드롭다운 메뉴를 엽니다.

Home 키 또는 End

메뉴나 하위 메뉴가 보일 때 해당 메뉴나 하위 메뉴의 첫 번째 명령 또는 마지막 명령을 선택합니다.

Page Up 키 또는 Page Down

선택한 갤러리 목록에서 위나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Ctrl+Home 또는 Ctrl+End

선택한 갤러리 목록의 맨 위나 맨 아래로 이동합니다.

Alt+클릭

리서치 작업창을 엽니다.

Alt+Shift+F10

스마트 태그에 대한 메뉴나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스마트 태그가 여러 개인 경우 다음 스마트 태그로 전환하여 해당 메뉴나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아래쪽 화살표 키

스마트 태그 메뉴에서 다음 항목을 선택합니다.

위쪽 화살표 키

스마트 태그 메뉴에서 이전 항목을 선택합니다.

Enter

스마트 태그 메뉴의 선택한 항목에 지정된 작업을 실행합니다.

Esc

스마트 태그 메뉴나 메시지를 닫습니다.

Tab

다음 옵션 또는 옵션 그룹으로 이동합니다.

Shift+Tab

이전 옵션 또는 옵션 그룹으로 이동합니다.

Ctrl+Tab

대화 상자의 다음 탭으로 전환합니다.

Ctrl+Shift+Tab

대화 상자의 이전 탭으로 전환합니다.

화살표 키

열려 있는 드롭다운 목록의 옵션 간을 이동하거나 옵션 그룹의 옵션 간을 이동합니다.

스페이스바

선택한 단추에 지정된 작업을 실행하거나 선택한 확인란을 선택 또는 선택 취소합니다.

드롭다운 목록에서 옵션의 첫 번째 문자

목록이 닫혀 있는 경우 목록을 열고 목록의 해당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Alt+옵션에서 밑줄이 그어진 문자

옵션을 선택하거나 확인란을 선택 또는 선택 취소합니다.

Alt+아래쪽 화살표

선택한 드롭다운 목록을 엽니다.

Esc

선택한 드롭다운 목록을 닫거나 명령을 취소하고 대화 상자를 닫습니다.

Enter

대화 상자의 기본 단추에 지정된 작업을 실행합니다.

Home

항목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End

항목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왼쪽 화살표 키 또는 오른쪽 화살표 키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한 자 이동합니다.

Ctrl+왼쪽 화살표

왼쪽으로 한 단어 이동합니다.

Ctrl+오른쪽 화살표

오른쪽으로 한 단어 이동합니다.

Shift+왼쪽 화살표

왼쪽으로 한 자를 선택하거나 선택 취소합니다.

Shift+오른쪽 화살표

오른쪽으로 한 자를 선택하거나 선택 취소합니다.

Ctrl+Shift+왼쪽 화살표

왼쪽으로 한 단어를 선택하거나 선택 취소합니다.

Ctrl+Shift+오른쪽 화살표

오른쪽으로 한 단어를 선택하거나 선택 취소합니다.

Shift+Home

삽입 포인터에서 해당 항목의 처음까지 선택합니다.

Shift+End

삽입 포인터에서 해당 항목의 끝까지 선택합니다.

 

위의 엑셀 단축키 모음을 다운로드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pdf와 엑셀 파일 두가지 중에 필요하신 걸로 다운받아주세요.


엑셀_단축키_모음_1.pdf


엑셀_단축키_모음_1.xls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단축키는 많이쓰이는 단축키 위주로 정리한 파일 입니다.


# 특정 셀을 선택하는


# 데이터 서식 관련


# 데이터 입력 관련


# 기타


위에 간단한 액셀 단축키 모음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분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엑셀_단축키_모음_2.xls


이렇게 보니 단축키들이 참 많죠? 하지만 다 외우려고 하지 마시고 자신한테 필요하다 판단되는 단축키들만 외우는 것으로도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빠른 칼퇴를 위해서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