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f.lux


몇일 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에 대해서 알아보니 안경은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지만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정말 유해한건지는 확실히 밝혀진게 없다는 기사를 올렸습니다.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고는 하지만 푸른화면보다는 누런화면(오줌액정)을 보는게 예전부터 눈이 더 편했기 때문에 내 눈은 소중하니까 내가 직접 체험해보겠다고 글을 썻습니다.

그리고 안경보다는 접근이 용이한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첫 리뷰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블루라이트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밑에 예전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016/11/27 - [IT]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있을까?


2016년 12월 1일 추가: 스마트폰 차단 어플(앱)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2016/12/01 - [IT] - 추천하는, 블루라이트 차단 어플(앱)


그리고 첫번째 테스트로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오늘이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쓴지 3일이 되었습니다.





§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후기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블로글 글을 쓰기 시작한지 1시간만 지나도 눈이 아프다는 것을 느꼈는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부터는 눈의 피로가 크게 줄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화면에 푸른빛이 크게 줄고 누런빛이 많이 돌게 됩니다. 한마디로 청생광을 차단한다기 보다는 청색광의 발광을 줄여준다고 보는게 정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진 작업이나 정확한 색 표현이 중요한 작업을 할 때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하지만 일반 문서 작업이나 인터넷 서핑을 할 때는 큰 불편없이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효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료 프로그램 치고는 인터페이스 및 기능들도 좋아서 익숙해 진다면 사진작업이 많은 사용자라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축키로 쉽게 차단 필터를 on / off 할 수 있고 또한 데스크탑에서도 노트북 처럼 단축키로 쉽게 화면의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어서 모니터 밝기를 쉽게 주변 환경에 맞추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좋은 프로그램을 만났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혹시 이 프로그램을 쓸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이 있다면 한번 써보시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프로그램 평가 점수도 꽤 높습니다.



다운로드는 네이버에서 'f.lux' 혹은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이라고 검색하시면 최상단에 노출되므로 쉽게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링크가 변경 될 수도 있지만 더 편하시라고 다운로드 링크도 걸어드겠습니다.


f.lux 다운로드 링크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234





§ f.lux 사용법

다운 받고 설치가 안료되면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표시되며 실행이 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설정화면이 뜹니다.



[1. ADJUST YOUR LIGHTING  FOR DAY AND NIGHT] 항목은

낮과 밤의 차단률을 다르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해가 떠있을 대때는 차단하지 않게 하고 해가지면 청색광을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2. SET YOUR LOCATION] 항목은

자신의 위치를 설정함으로써 낮과 밤의 정확힌 시간을 세팅 할 수 있습니다.



[3. TRANSITION SPEED] 항목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낮에서 밤으로 전활 될 때 20초만에 차단효과가 생기게 할지 1시간에 걸쳐 천천히 차단효과를 줄지 설정합니다.



우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유용한 기능인 [Disable for an hour]는 한시간 동안 필터를 끄고 1시간 후 자동으로 필터가 동작하게 됩니다.


[Disable until sunrise]는 오늘 하룻 밤은 해가 뜰 때까지 필터를 끄는 기능입니다.

밤 세서 사진작업을 할 것 같을 때 사용하면 좋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Extras..]로 들어가면 단축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lt + PageDown] 과 [Alt + PageUp]으로 화면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Alt + End]를 사용하여 필터 기능을 on / off 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복잡하지 않고 필요한 기능들도 모두 들어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큰 불편함이 없으실 겁니다.

모니터를 볼 때 마다 눈이 시리거나 피곤하신 분들은 꼭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f.lux를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 드리며 이글을 마치겠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f.l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