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털사이트 순위 / 여러 자료 비교 분석

category IT 2016. 11. 17. 20:08


포털사이트 순위


오늘은 국내 포털사이트 순위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1위는 누구나 예상하셨듯이 '네이버'이지만 점유율에 어떤 변화가 있고 네이버가 과연 계속해서 독주를 할 것인지. 아니면 네이버를 위협하는 포털사이트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통계수집 업체마다 자료가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한가지 자료만 보면 신뢰성에 의심이 들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자료를 비교할 계획입니다.


그럼 국내 업체의 통계자료부터 확인해 보실까요.




국내 업체가 분석한 포털사이트 순위


이 자료는 2016년 1월1일부터 11월15일까지의 인터넷 통계사이트 [인터넷트랜드] 자료입니다.


1위는 누구나 예상했듯이 압도적인 점유율로 네이버 입니다.

하지만 기간동안 작지만 점유율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최근 최순실 사건 등이 터지며 실시간 검색순위 조작 의혹 등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일부의 사람들이 다음이나 다른 포털사이트로 이동한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2위는 다음 입니다.

점유율에서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최근의 정치성향 등이 방영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3위는 줌 입니다.

저는 좀 의외긴 합니다. 구글이 당연히 3위일 거라 생각했거든요. 제 블로그 방문 포털만 봐도 구글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건 정말 의외입니다. 알툴과 같은 여러 무료 소프트웨어들이 줌을 밀고있긴 한데 그 영향이었을까요.


4위는 구글 입니다.

기간동안 큰 점유율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구글을 많이 이용하는 저로써는 납득할 수 없지만 우선 다른 자료들과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위는 빙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엣지'를 쓰면 기본 홈페이지인데 공공용 컴퓨터에 윈도우를 처음깔고 홈페이지를 안바꿔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이 되어집니다.


6위는 카카오 입니다.

거의 의미 없는 점유율이긴하지만 카카오톡의 성장과 더불어 더 발전할지 두고 봐야할듯 싶네요.



그럼 국내 인터넷 통계 업체의 대표주자인 [랭키닷컴]의 자료를 보시겠습니다.

1위와 2위는 위에 자료와 동일하지만

3위는 다른 점을 보이네요.


3위는 위 자료에 꼬리조차 보이지 않았던 네이트입니다.

저는 이 자료가 좀 더 신뢰가 가긴합니다. 네이트 판은 국내에 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4위도 확인해보고 싶지만 유료회원가입하라고 하네요.

죄송합니다. ㅠㅠ


그럼 해외통계업체에서는 어떤 다른점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해외 업체가 분석한 포털사이트 순위


이 자료는 아마존의 자회사인 Alexa에서 조사한 국내 사이트 순위 자료로써 포털사이트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들도 포함되어 있어서 포털사이트에 초점을 맞추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역시 1위는 네이버입니다.


2위에서 국내 자료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바로 구글이 2위에 랭크되어 있고 4위인 구글.com까지 하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과 구글이 2위자리를 놓고 경합한다고 분석하고 싶습니다.


5위는 다음 입니다. (포털사이트 기준 3위)

어쨋든 포털사이트기준으로 다음이 3위 이상인 것은 확실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티스토리는 6위에 올라있습니다.

이건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가 많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8위는 디시인사이드인데 아직도 많이 하나보네요.

저는 오유나 일베에 밀린줄 알았는데...


10위는 페이스북입니다.


다음은 11위부터 20위까지의 순위입니다. 포털사이트 순위

제가 자주가는 지마켓, 11번가, 옥션같은 쇼핑몰들이 좀 쳐져 있네요.

저는 엄청 자주가는데...


오유는 19위에 있습니다.

요즘 급성장을 보이고 있는 인스타그램은 20위.


다음은 21위부터 30위까지 순위입니다. 포털사이트 순위


일베는 21위.

클리앙은 23위.

뽐뿌는 27위.


30위는 네이트 입니다. (포털사이트 기준 4위)

이것으로 첫번째 국내자료는 신뢰성에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네이트는 네이트온부터 네이트판까지 그래도 하나씩의 인기있는 아이템은 가지고 있거든요.


다음은 31위부터 40위까지 순위입니다. 포털사이트 순위


아프리카TV는 31위 입니다. 한 때 엄청 봤었는데...

텀블러는 32위. 요즘 큰 상승세를 보이는 사이트 중에 하나죠.


뜨아~~!!!

여러분~~!!!

워닝이 33위에요~~!!!

워닝을 피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2016/06/28 - [IT] - 프록시 우회 사이트 없이 막힌 곳 뚫어보자



37위는 카카오 입니다. (포털사이트 기준 5위)

카카오도 종합해보면 6위 이상의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루마루가 39위 입니다.

이렇게 인기가 있었다니... 물론 나도 자주 가지만...

왠지 나만 아는 아지트를 들킨 기분... 물론 나도 홍보하긴 했지만...




64위는 줌 입니다. (포털사이트 기준 6위)

아무리 생각해도 3위는 오바인 것 같습니다. 높아야 5위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위 자료들을 참고하여 개인적으로 종합해보면

1위. 네이버


2위. 다음


3위. 구글


4위. 네이트


5위. 줌 or 카카오


다음과 구글의 순위가 고민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해외자료는 구글이 글로벌회사이기 때문에 정보수집이 더 용이해서 상위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유튜브랑 구글.com이 3, 4위를 차지하는 것도 좀 오버스럽기도 하고요.)


오늘은 국내 포털사이트 순위를 알아봤는대요. 각 업체 자료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아쉬움이 있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신나는 하루되세요~!


포털사이트 순위